java

객체 지향 언어

하루이2222 2024. 7. 9. 02:46

특징

1.코드 재사용률이 높음
2.코드의 관리가 용이함
3.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함

상속,다형성과 같은 객체 지향개념을 학습할 때 재사용성과 유지보수 그리고 중복된 코드의 제거 이 세가지 관점에서 보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.

클래스

정의 : 객체를 정의 해 놓은것
용도 :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 데 사용

객체의 사전적 의미는 실제로 존재하는 것 이다.
우리주변에서 볼수 있는 의자,책상,자동차 같은것들이 객체 이다.
객체지향이론 에서는 사물과 같은 유형적인 것 뿐만 아니라 개념이나 논리 같은 무형적인 것들도 객체로 간주한다.

객체의 정의 : 실제로 존재하는것, 사물 또는 개념
객체의 용도 :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달라짐

유형의 객체 : 책상, 의자, 자동차 , tv와 같은 사물
무형의 객체 : 수학공식,프로그램 에러와 같은 논리나 개념

클래스 와 객체의 관계를 우리가 살고 있는 실생활 에서 예를 들면 제품 설계도 와 제품 과의 관계라고 할수 있다. 예를 들면 tv설계도(클래스)는 tv라는 제품(객체)를 정의한 것이며 tv를 만드는데 사용한다.

객체는 속성과 기능, 두 종류의 구성요소를 이루어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객체는 다수의 속성과 다수의 기능을 갖는다. 즉 객체는 속성과 기능의 집합이다.

속성 - 멤버 변수
기능 - 메서드

채널 - int channel
채널 변경 - channel Up

Class Tv
    Sting color;
    boolean power;
    int channel;

    void power()
    void channelUP()
    void channelDown()
 }

클래스 로 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을 인스턴스화 하고 한다. 어떤 클래스로 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인스턴스 라고 함.

클래스 -> 인스턴스화 -> 객체